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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언어(13) - 제어자(modifier) 본문

Java

객체지향언어(13) - 제어자(modifier)

ksouth9 2022. 3. 8. 22:55

제어자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와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제어자는 클래스나 멤버변수와 메서드에 주로 사용되며, 하나의 대상에 대해서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접근 제어자는 한 번에 네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static은 '클래스의' 또는 '공통적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스턴스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더라도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변수(static멤버변수)는 인스턴스에 관계없이 같은 값을 갖는다. 그 이유는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기 때문이다.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와 메서드, 그리고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메서드와 static메서드의 근본적인 차이는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가의 여부에 있다.

 

static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멤버변수, 메서드, 초기화 블럭

 

제어자 대상 의미
static 멤버변수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
-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static 예시

calss StaticTest {
    static int width = 200;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int height = 120;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				//클래스 초기화 블럭
    	//static변수의 복잡한 초기화 수행
    }
    
    static int max(int a,int b) {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
    	return a > b ? a : b;
    }
}

fian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final은 '마지막의' 또는 '변경될 수 없는'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변수에 사용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되며, 메서드에 사용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되면 자신을 확장하는 자손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한다.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제어자 대상 의미
final 클래스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그래서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메서드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
멤버변수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지역변수

final 예시

final class FinalTest {			//조상이 될 수 없는 클래스
	final int MAX_SIZE = 10;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멤버변수(상수)
    
    final void getMaxSize() {		//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변경불가)
    	final int LV = MAX_SIZE;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지역변수(상수)
        return MAX_SIZE;

생성자를 이용한 final멤버 변수의 초기화

final이 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 인스턴스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클래스 내에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선언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final이 붙은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값을 생성자의 매개변수로부터 제공받는 것이다.

 

class Card {
	final int NUMBER;		//상수이지만 선언과 함게 초기화 하지 않고,
	final String KIND;		//생성자에서 단 한번만 초기화할 수 있다.
	static int width = 100;
	static int height = 250;


	Card(String kind, int num){
		KIND = kind;
		NUMBER = num;
	}
	Card(){
		this("HEART",1);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KIND + " " + NUMBER;
	}
}

public class FinalCar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d c = new Card("HEART",10);
//		c.NUMBER = 5;	에러.
		System.out.println(c.KIND);
		System.out.println(c.NUMBER);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c.toString());

	}

}//실행결과
HEART
10
HEART 10

※toString()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면 내부적으로 toString메서드가 String 객체를 리턴한다.(자동호출)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abstract는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제어자 대상 의미
abstract 클래스 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메서드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임을 알린다.

추상 클래스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메서드가 존재하는 '미완성 설계도'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abstract class AbstractTest {		//추상 클래스(추상 메서드를 포함한 클래스)
	abstract void move();		//추상 메서드(구현부가 없는 메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