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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형성
- ToString
- DB
- 입출력
- StringBuffer클래스
- Interface
- 인터페이스
- 배열
- 객체
- File입출력
- 에러
- 예외
- array
- 접근제어자
- StringBuffer
- 제어자
- java
- 객체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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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외처리
- try-catch
- 변수
- 상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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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언어(13) - 제어자(modifier) 본문
제어자
제어자는 클래스,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와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접근 제어자
- public, protected, default, private
그 외
- static, final, abstract, native, transient, synchronized, volatile, strictfp
제어자는 클래스나 멤버변수와 메서드에 주로 사용되며, 하나의 대상에 대해서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단, 접근 제어자는 한 번에 네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static은 '클래스의' 또는 '공통적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스턴스변수는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생성되었더라도 각기 다른 값을 유지하지만, 클래스변수(static멤버변수)는 인스턴스에 관계없이 같은 값을 갖는다. 그 이유는 하나의 변수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기 때문이다.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와 메서드, 그리고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에 관계된 것이기 때문에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메서드와 static메서드의 근본적인 차이는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는가의 여부에 있다.
static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멤버변수, 메서드, 초기화 블럭
제어자 | 대상 | 의미 |
static | 멤버변수 | -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변수가 된다. - 클래스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하다. -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 |
메서드 |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 -static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 |
static 예시
calss StaticTest {
static int width = 200;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int height = 120; //클래스 변수(static변수)
static { //클래스 초기화 블럭
//static변수의 복잡한 초기화 수행
}
static int max(int a,int b) {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
return a > b ? a : b;
}
}
fian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final은 '마지막의' 또는 '변경될 수 없는'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변수에 사용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되며, 메서드에 사용되면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게 되고 클래스에 사용되면 자신을 확장하는 자손클래스를 정의하지 못한다.
final이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멤버변수, 지역변수
제어자 | 대상 | 의미 |
final | 클래스 |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가 된다. 그래서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 |
메서드 |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final로 지정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 | |
멤버변수 | 변수 앞에 final이 붙으면,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 | |
지역변수 |
final 예시
final class FinalTest { //조상이 될 수 없는 클래스
final int MAX_SIZE = 10;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멤버변수(상수)
final void getMaxSize() { //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변경불가)
final int LV = MAX_SIZE;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지역변수(상수)
return MAX_SIZE;
생성자를 이용한 final멤버 변수의 초기화
final이 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일반적으로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 인스턴스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
클래스 내에 매개변수를 갖는 생성자를 선언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final이 붙은 멤버변수를 초기화하는데 필요한 값을 생성자의 매개변수로부터 제공받는 것이다.
class Card {
final int NUMBER; //상수이지만 선언과 함게 초기화 하지 않고,
final String KIND; //생성자에서 단 한번만 초기화할 수 있다.
static int width = 100;
static int height = 250;
Card(String kind, int num){
KIND = kind;
NUMBER = num;
}
Card(){
this("HEART",1);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KIND + " " + NUMBER;
}
}
public class FinalCard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d c = new Card("HEART",10);
// c.NUMBER = 5; 에러.
System.out.println(c.KIND);
System.out.println(c.NUMBER);
System.out.println(c); //System.out.println(c.toString());
}
}//실행결과
HEART
10
HEART 10
※toString()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면 내부적으로 toString메서드가 String 객체를 리턴한다.(자동호출)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abstract는 '미완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된다.
abstract가 사용될 수 있는 곳 - 클래스, 메서드
제어자 | 대상 | 의미 |
abstract | 클래스 | 클래스 내에 추상 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
메서드 |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 메서드임을 알린다. |
추상 클래스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메서드가 존재하는 '미완성 설계도'이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abstract class AbstractTest { //추상 클래스(추상 메서드를 포함한 클래스)
abstract void move(); //추상 메서드(구현부가 없는 메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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