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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ion Pool(커넥션 풀) 본문
웹은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서버가 응답하는 구조다. DB 작업을 위해 웹 서버가 Connection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네트워크 통신이 이루어지며 사용자 인증 같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 수반된다. 다시 말해 빈번한 연결과 해제는 시스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문제의 해법으로 가낭 널리 쓰이는 방식이 Connection Pool(커넥션 풀)이다.
Connection Pool(커넥션 풀)
- Connection 객체를 미리 생성해 Pool(풀)에 넣어놓고, 요청이 있을 때 이미 생성된 Connection객체를 가져다 사용하는 기법
- 사용이 완료된 객체는 연결을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풀에 반납하여 필요할 때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워터파크의 유수풀에 튜브가 준비되어 있는데, 튜브를 타고 놀다가 퇴장할 때는 튜브를 반납한다.
커넥션 풀을 사용하면 WAS가 시작될 때 미리 생성한 커넥션 객체를 사용하므로 웹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가 빨라지고, 클라이언트의 동시 요청이 많아지더라도 좀 더 수월하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성능 향상 효과가 커서 웹뿐만 아니라 게임 등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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