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outh9

조건문(1) - if, switch 본문

Java

조건문(1) - if, switch

ksouth9 2022. 3. 1. 23:08

if문


만일(if) 조건식이 참(true)이면 괄호{} 안의 문장들을 수행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실행할 문장이 달라져서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을 변경할 수 있다.

if문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문이며, '조건식'과 '괄호{}'로 이루어 져있다.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

if문 예시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를 출력

if (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입니다.");
}

if-else문


거짓일 때 else블럭의 문장을 수행

 

if(조건식) {
	//조건식이 참(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else{
	//조건식이 거짓(fals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

if-else문 예시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거짓이라면 '불합격입니다'를 출력

if (score > 60) {
	System.out.println("합격입니다.");
}else{
	System.out.println("불합격입니다.");
}

if-else if문


처리해야할 경우의 수가 셋 이상인 경우에 사용

 

if(조건식1) {
	//조건식1의 연산결과가 참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else if(조건식2) {
	//조건식2의 연산결과가 참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else if(조건식3){		//여러 개의 else if를 사용할 수 있다.
	//조건식3의 연산결과가 참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else{	//마지막에는 보통 else블럭으로 끝나며, else블럭은 생략가능하다.
	//위의 어느 조건식도 만족하지 않을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

1. 결과가 참인 조건식을 만날 때까지 첫 번째 조건식부터 순서대로 평가.(첫 번째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두 번째 조건식으로 넘어감)

2. 참인 조건식을 만나면, 해당 블럭{}의 문장들을 수행.

3. if-else if문 전체를 빠져나온다.

if-else if문 예시


90점 이상이면 'A' 80점 이상이면 'B' 70점 이상이면 'C' 나머지는 'D'

if(score >= 90){
	grade = 'A';
}else if(score >= 80){
	grade = 'B';
}else if(score >= 70){
	grade = 'C';
}else{
	grade = 'D';
}

중첩 if문


if문의 블럭 내에 또 다른 if문을 포함시키는 것

 

중첩의 횟수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

if(조건식1) {
	//조건식1의 연산결과가 참 일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if(조건식2) {
    	//조건식1과 조건식2가 모두 참 일때 수행될 문장들
	}else{
	//조건식1이 참이고, 조건식2가 거짓일 때 수행되는 문장들
	}
}else{
	//조건식1이 거짓일 때 수행되는 문장들
}

중첩 if문 예시


90점 이상이면 'A'(90점 이상중에서 95점 초과는 'A+') 80점 이상이면 'B'(80점이상 중에서 85점 초과는 'B+') 

if (score >= 90) {
		if (score > 95) {	// 중첩 if문
			grade = "A+";
		} else {
			grade = "A";
		}
	} else {
		if (score > 85) {	// 중첩 if문
			grade = "B+";
		} else {
			grade = "B";
		}
	}
	
	System.out.println("학점 :" + grade);
}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복문(1) - for, while  (0) 2022.03.02
조건문(2) - if, switch  (0) 2022.03.02
형변환(casting)  (0) 2022.03.01
변수(2)  (0) 2022.03.01
변수(1)  (0) 2022.03.01